다낭성 난소 증후군, 방치 하면 난임 의 원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방치 하면 난임 의 원인?
안녕하세요 미프진코리아 약사 김희진 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방치하면 난임의 원인?
관련정보
*낙태죄, 여성에게만 희생 강요?
*미프진(낙태약) 미국 미페프렉스 미프진 코리아
*한해 40만건··양지에서 관리해야
*법적 금지해도 낙태율 줄지 않아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다낭성난포증후군으로 부르기도 하며 무배란성 난임, 불임 중 가장 높은 원인이 됩니다. 배란이 되지 않고 난포가 10개 이상 초음파로 확인되며 여성호르몬이 불균형해집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에서도 안드로겐의 에스트로겐 전환이 증가하면서 약한 고프로락틴 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를 안하니 편하게만 느껴져 치료를 서두르지 않고 심각성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 난임의 큰 원인이므로 근본적으로 난소의 배란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수면부족, 스트레스, 식사습관의 무절제, 체중증가 등으로 다낭성난소로 생리불순이 나타나는 여성들이 증가추세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코티솔이라고 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것이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10대, 20대임에도 학업 스트레스와 잠이 부족해지면서 출혈이 지속되거나 생리가 끊겨 진단 받기도 합니다. 뇌하수체와 난소의 호르몬 축이 흔들리면서 배란이 일어나지 않아 무월경에 빠지거나 생리를 한달에 두 번 이상하는 이상 출혈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여드름, 다모증, 당뇨까지 나타나면서 몸 전체적인 대사 장애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특히 생리주기가 점차 늘어나 차후에는 3개월 이상, 또는 6개월 이상 무월경이 되기도 하며 내막 보호를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기도 하지만 피임약을 끊으면 다시 생리를 하지 않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자연배란을 위해 한방치료에 들어오더라도 장기간 피임약을 복용하신 경우에는 생리양이 많이 줄어있고, 배란 기능이 장기간 돌아오지 않아 치료가 까다롭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생식기계의 에너지 부족으로 보고 불규칙한 생활리듬과 각종 스트레스와 수면부족등을 원인으로 꼽습니다. 수면은 반드시 11시에는 들어야 12시부터 새벽 2시까지 분비되는 호르몬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단의 영양이 고루 섭취되지 못하고 인스턴트나 밀가루 음식의 편중된 식사를 할 경우 살만 찌고 배란장애가 심해지므로 콩류 및 곡물(현미쌀)의 섭취를 늘이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에는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인 이노시톨 (B6)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는 약 100일가량 난소기능을 깨워주면서 비만과 관계된 경우 체중조절이 필요하고 비만과 관계 없는 에너지 부족형 다낭성난포증후군이라면 고른 에너지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인애한의원 강남점에서는 체중과다형 다낭성난소증후군과 저체중형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구별해 체질개선을 돕습니다. 체중과다형은 다이어트를 함께 하면서 비만을 조절하고 남성호르몬 조절 및 체지방을 줄이면서 배란을 회복하도록 합니다. 저체중인 경우에는 손발과 몸이 차고, 지단백 저하로 인해 생식세포를 만들어 내는 생식에너지 부족형으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면서 난소기능강화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방치료는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한 몸의 근본원인을 찾아 스스로 배란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또한 동반되는 증상이나 질환에 따라 우리 몸을 총체적으로 관찰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이후에 건강을 유지하고 또 임신을 고려할 때도 더욱 효과적입니다. 손발이 너무 냉하고 찬 경우(수족냉증)에도 다낭성난소증후군과 연관되므로 온열, 왕뜸, 좌훈치료를 하게 됩니다. 시일이 지날수록 배란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자궁과 난소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